안녕하세요. '진정한 나의 아름다움을 만나는 길위에 서다' 데일리 뷰티 케어 "뷰라인"입니다:D
사람이라면 누구나 평균 100여 개 정도의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점이 매력 포인트라면 괜찮지만 내가 보기 싫거나 다른사람들에게 안좋은 인상을 주게된다면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뷰라인"도 어렸을 때 점이 있는 게 싫어서 어떻게 해야 없앨 수있는지 인터넷에 많이 쳐봤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뷰라인"의 옛날 생각을 떠올리며 '점생기는 이유, 점 종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점이란
일반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침착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제대로 말하면 멜라닌 색소와 유사한 모반세포를 지칭하며 어느 한 조직이 불균형적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그래서 혈관조직으로 된 점도 있고, 색소를 포함한 세포나 모낭 세포가 모여서 점이 생길수도 있으며, 결합조직으로 생긴점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모반에 해당하는 점은 특유의 색상과 형태를 통해 건강을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반 : 출생 때 존재하기도 하지만 주로 소아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피부의 색소반(점)을 말하며, 멜라닌 세포라는 색소 세포의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다.
점생기는 이유
표피 밑에 멜라닌 색소들이 햇볕에 그을리거나 자극을 받으면 활성화가 되는데, 이때 멜라닌을 대량으로 만들어서 생기는 게 바로 검은점입니다. 쉽게 말해서 피부 속에 색소 성분을 가진 모반세포가 부어올라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1.선천적으로 점생기는 이유
유전으로 인해 점이 생긴채로 태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후천적으로 점생기는 이유
1- 자외선
오랜시간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피부 속의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인한 얼룩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기미나 주근깨로 변하기도 하고 심하면 점처럼 변하기도 합니다.
자외선으로 인해 점이 생기는 이유는 화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강한 태양빛에 오래 노출되면 빨갛게 달아오르고 점점 검거나 붉은점으로 변이될 수 있습니다
2-여드름, 피부 흉터
얼굴에 난 여드름이나 염증을 치료와 관리를 잘 못해주었을 경우에 잘못 짠 여드름 등이 색소 침착이 되면 검붉게되어 점으로 보이거나 흉터가 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점 색깔, 점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1.갈색점
갈색점은 일반적으로 피부 표피에 멜라닌 색소가 과다 증식해서 생긴다. 보통 주근깨 형태의 작은점 모양부터 동전 크기 이상의 반점 형태도 있는데, 갈색반점이 있더라도 미용적 문제를 제외하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 밀크커피색 반점은 *신경피부증후군의 일종인 신경섬유종증 환자도 동반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것이 좋다.
*신경피부증후군 : 피부와 신경계통에 나타나는 종양의 일종으로 골조직을 변형시켜 굵게 만드는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하는 질병이다.
2. 하얀색반점
하얀색반점은 갈색반점과 상반되어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저 색소증으로 생기는 백반증은 면역 세포가 정상 피부 색소를 이물질로 인식해 파괴하는 자기면역질환의 하나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멜라닌 색소가 결핍되어 일상 화상이나 피부 암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
3. 검은색점
검은색점은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인 경우가 많다. 보통 검은색 점은 자외선 노출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과다 생성되면서 피부에 색소 침착이 유발돼 발생하는데, 이 밖에도 체내 활성산소증가, 영양부족, 피부 노화, 경구용 피임약 부작용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검은색점은 자외선 노출을 줄이고 비타민 등 항산화 영양분을 섭취하면 호전되지만 유난히 검고 반점 형태를 보인다면 발생확률은 낮지만, 흑생종일 수도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좋다.
갑자기 검은점이 새로 생기거나 크기가 0.6CM 이상 자란다든지 비대칭형 모양으로 변하고 모양이 불규칙하며 색깔이 균일하지 않다면 피부 암의 일종인 흑색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푸른색점
푸른색점은 몽고반점이 대표적이다. 몽고반점은 신생아 엉덩이에 나타나는 청색점으로 몽골 계통 인종에게 주로 나타난다. 푸른색점은 멜라닌 색소 침착이나 중간형성 과정에서 색소가 변색되면서 생기는데 대부분성장과 함께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치료 대상으로도 보지않는다.
단, 성인으로 성장했음에도 푸른 점이 사라지지 않고, 얼굴을 비롯해 팔, 다리, 목 등에도 반점이 있다면 단순한 몽고반점이 아닌 청색모반이나 *오타모반일 확률이 높다.
*오타모반 : 표피층에 존재해야 할 멜라닌이 진피층에서까지 과잉 증식된 색소질환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자연 회복이 불가능하고 악성흑생종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5. 붉은점
붉은점은 피부색소 문제보다 혈관이나 혈액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혈관종, 자반증, 홍반 등이 대표적인 붉은점인데, 혈관종은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뭉쳐 생기는 것으로 원인을 크게 종양과 혈관 기형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점의 색이 다를 수도 있는데 진갈색의 점이라고 한다면 진피 내에 위치해 있어서 그렇고, 검은색에 가깝다면 피부 표면에 위치해있을 가능성이 크다.
점 예방하려면(관리법)
점이 더이상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싶으시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게 도움됩니다.
선크림은 자외선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점이 생기는것을 예방해주고 피부노화도 방지한다고 합니다.
햇빛이 강한 날 외출할 땐 모자를 쓰는 게 좋다.
비타민C 섭취도 도움이 되니 영양제를 챙겨드시고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난다고 함부로 짜면 점 같이 보이는 잡티가 생길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생겨버린 점 어떻게 할까요?
점이 매력 점이라면 놔두시고 애매한 곳에 위치해 콤플렉스거나 점의 크기가 점점 커진다든지 색이 진해지거나 껍질이 벗겨지는 경우라면 제거하세요. 인위적으로 떼어내려고 바늘이나 손으로 누르는 것을 삼가주시고, 병원에 가셔서 뿌리를 뽑으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점생기는 이유, 점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풀리셨나요?
"뷰라인"도 어렸을 때 점 빼고 싶어서 피부과 가자고 했던 일들도 생각나고, 얼굴이나 팔에 점이 없었는데 갑자기 생겨서 왜 그런가 했는데 그이유를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해 "뷰라인"이 함께한다는 걸 잊지마시고 오늘 하루도 마지막까지 행복한하루 보내세요~!